이재현 대표 경력과 활동
이재현은 우리사회 1호 비영리조직 전문 경영컨설턴트다.
그는 시민사회와 소셜섹터의 다양한 조직에 컨설팅, 강의,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1998년 시민단체를 시작으로 대기업을 거쳐 2009년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열매) 중앙회에서 국제협력담당자로 일하다 2010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미국 United Way Worldwide(세계공동모금회)의 합작으로 설립한 United Way Asia Pacific Learning Center(아시아태평양교육센터)에서 한국측 총괄 책임자가 되어 「비영리조직 운영의 Global Standard」를 한국 현장에 맞게 전파했다. 이어 2014년에는 유일한 한국인으로서, United Way Worldwide의 Director로 지명되어 아시아태평양교육센터의 초대 국장으로 일했고, 이때 「비영리조직의 경영」 , 「임팩트 모금전략」 의 한국형 모델을 구상했다.
NPO스쿨 설립 이후 서울시NPO지원센터 운영위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교수위원,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전문위원, 한살림서울 감사 등 시민사회 내의 다양한 비영리 영역을 대변하며 이 영역의 역량강화, 임팩트 창출, 건강성 향상을 위해 기여했다. 그는 「모금의 비밀-나팀장 보고서, 2014, 아르케」 , 「건강한 조직, 2017, 지식과감성」 , 「본질은 조직문화다, 2019, 바른북스」 , 「비영리단체의 컨설팅 가이드북, 2020, 한국문화사」, 「건강한 비영리경영, 2024, 한국문화사」를 단독저자로 출간했다.
그는 경희사이버대학교 NGO학과 겸임교수를 필두로, 가톨릭꽃동네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에서 「비영리조직의 모금」 을 강의했고, 중앙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에서 「사회적경제」 , 「기업의 CSR/ESG」 를 강의하고 있다. 그외, 서울시지방보조금 심의위원, 카카오 모금플랫폼 같이가치 심사위원, 영국 NCVO의 PQASSO(Practical Quality Assurance Systems for Small Organization) Mentor 등 다양한 활동을 거쳐 복수의 기관/단체에서 거버넌스로 참여하고 있다.
그는 2015년 NPO스쿨 창립 이후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위수탁기관, 민간 비영리조직, 사회적경제조직 및 사회연대경제조직 등에서 1)조직개발과 전략기획, 2)조직문화와 조직 건강성, 3)평가체계 수립과 임팩트 측정을 강의해 왔다. 그의 활동범위는, 영역별로는 시민사회단체, 사회적경제, 사회복지, 마을 및 지역, 자원봉사, 종교기관, 의료기관, 교육기관, 주제별로는 환경, 정치, 젠더, 청년, 인권, 평화, 노동, 사회혁신, 임팩트 등을 포함한다. 그는 약 2천회 이상의 강의/워크숍과 50여개 이상의 연구/용역 실적을 가지고 있다. 그는 대학에서 경영학을, 대학원에서 정치학을 전공했다.
현재 이재현 대표는 일본 최대의 사회복지기관인 「心の家族」에 100주년 기금 모금 자문을 하고 있고, 스위스의 Nonprofit Builder의 협력컨설턴트로도 활동하는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하며 비영리의 한류를 실천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현장에서 분투하는 작은 단체들을 돕는 일에 무엇보다 관심이 많으며 이들을 도울 수 있는 콘텐츠 개발에 가장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다.
이재현 대표의 활동 모습
전문가 50인에 선정된 이재현대표의 전망은?
전문가 50인이 말하는 올해 소셜섹터 전망은? - 더나은미래 (futurechosun.com)
이재현 대표의 저서를 확인하세요!
(신간!!) 이재현 대표 저서 안내 :: NPO스쿨 (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