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재현) [표준규범] United Way의 글로벌 스탠다드
    공개 자료 2015.04.04 23:06

    바로 다운받기 ->

    글로벌스탠다드(범용).doc

     

    □ 개 요

    ○ 세계 최대 모금기관인 United Way Worldwide(세계공동모금회)가 전 세계의 회원기관 운영에 대한 표준을 규정한 운영표준

    ○ 다양한 국가/문화를 기반으로 하더라도 일관된 기준과 양질의 역량을 보유한 회원기관이 되도록 한 지침서

     

    □ 설립 경과

    ○ 전 세계 비영리 전문가, 학자, 정부 관료 등 100인 위원회가 공동 기획, 설계, 검토, 평가하여 탄생.

    ○ GE Foundation, Boeing Company, Philip Morris International에서 후원.

    ○ 십수년간의 연구를 통해 2006년도에 완성되어 전 미국과 전 세계 회원기관을 대상으로 전파 중.



    □ 평가 항목


    1. Community Impact (사회 변화발전)
    -사회 연구조사 및 욕구파악
    -사회 연계방안
    -사회와의 가치공유
    -성과 측정


    2. Volunteerism (자원봉사)
    -자원봉사 동기부여 및 자발성 부여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기관과 개인의 상호 혜택
    -자원봉사자에 대한 예우, 존중, 지원
    -자원봉사활동의 적합성
    -자원봉사활동의 포용성과 다양성
    -자원봉사자와 기관의 쌍방향적 소명의식


    3. Resource Mobilization (자원개발)
    -자원파악 및 자원개발 및 자발적 기부 유도
    -기부자 관리
    -모금의 윤리적 실행


    4. Governance, Ethics (이사회 운영 및 윤리규정)
    -사명 중심의 조직운영
    -자발성에 근거한 조직운영
    -이사회 활성화 방안
    -법적 기반의 조직운영
    -윤리강령 기반의 조직운영
    -책무성/투명성 기반의 조직운영
    -조직의 위기와 위기관리


    5. Financial Accountability and Transparency (회계 책무성 및 투명성)
    -이사회와 기관 투명성과의 연계성
    -법적 준수 및 그 기준, 통합적 투명성
    -독립적 감사 기능
    -효과적인 내부 통제방안


    6. Reputation and relationships (평판 및 대외관계)
    -평판 관리, 조직문화와 기관평판의 연관성
    -이해관계자 욕구파악 및 관리
    -지속가능한 브랜드 관리


    7. Operation and Management (조직 운영 및 관리)
    -고객 중심의 조직운영
    -기관 리더십
    -이해관계자 연계방법
    -시스템적 접근
    -지속 성장 가능한 조직운영
    -사실 기반의 의사결정




    □ 장점과 단점

    ○ 장점: 130년 역사를 가진 현존하는 세계 최대 모금기관에서 개발한 높은 신뢰도

    ○ 단점: 사회복지기관이나 모금기관에 어울리는 평가지표가 많음

     

     

     

    <7번 항목 조직운영 및 관리 중 리더십 부문 평가지표 질문 캡쳐>

    댓글 0

Managed by NPOschool.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