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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조자료) [표준규범] 미국 각 주의 표준 규범
    공개 자료 2015. 10. 13. 23:18

    미국 각 주(state) 비영리단체협의회의 표준 규범*

     

    *미국의 경우 지역에 따라 Standards for Excellence(표준 규범) 혹은 Principles and Practices(원칙과 관행) 또는 Guiding Principles(지도 방침)라고 불린다.

     

     

    ● Alabama | Standards for Excellence®
    ● Arkansas | The Arkansas Diamond Standards™
    ● Colorado | Principles and Practices for Nonprofit Excellence in Colorado
    ● Connecticut | Principles and Practices for Nonprofit Excellence in Connecticut
    ● Delaware | Standards for Excellence®
    ● Illinois | Illinois Nonprofit Principles and Best Practices
    ● Iowa | Iowa Principles and Practices for Charitable Nonprofit Excellence
    ● Kentucky | Principles &Practices for Nonprofit Excellence in Kentucky
    ● Maine | Guiding Principles & Practices for Nonprofit Excellence in Maine
    ● Maryland |  Standards for Excellence®
    ● Michigan | Principles and Practices Guide for Nonprofit Excellence in Michigan
    ● Minnesota | Principles and Practices for Nonprofit Excellence
    ● Mississippi | Principles and Practices for Nonprofit Management Excellence
    ● Montana | Principles and Practices for Nonprofit Excellence in Montana
    ● Nebraska | Guidelines & Principles for Nonprofit Excellence
    ● North Carolina | Principles & Practices for Nonprofit Excellence
    ● Oklahoma | Standards for Excellence®
    ● Oregon | Principles for Good Governance and Ethical Practice
    ● Pennsylvania | Standards for Excellence®
    ● South Carolina | Guiding Principles and Best Practices
    ● Utah | Standards of Ethics
    ● West Virginia | Principles and Practices
    <출처> National Council of Nonprofits

     

     

     

    <참조> 미네소타 비영리조직 협의회의 표준규범

    (*전체 192개의 지표 중 일부만 임의로 선택하여 번역)

    거버넌스

    이사회 구성

    - 이사진은 조직, 미션, 지역사회에 대해 최고의 관심을 보여주는 헌신적인 자원봉사자로 구성된다.

    - 시류에 뒤처지지 않고 지역사회에도 문턱이 낮도록, 이사진은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사람을 발굴하거나 조직의 전통적인 집단 밖에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이사진을 발굴한다.

    - 이사회는 의장, 부의장, 재정 이사, 총무 이사를 구성해야 한다. 4개의 보직에 관해 누구도 같은 조직에서 동 시간에 중복되는 역항을 맡을 수 없다.

    - 유급 직원 중에 이사진으로 합류할 필요가 있다면 사무국 책임자까지만 자격이 주어지되 그는 의장, 부의장, 총무 이사나 재정 이사가 될 수 없다.

    이사회 책임

    - 이사회는 그들의 역할을 온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조직에 대해 다음의 것을 책임진다.

    책임감과 기대감에 대한 명료한 인식

    정관 등의 중요 문서

    조직의 업무에 대한 개요

    책임성을 검토하는 지속적인 기회

    - 이사회는 법적, 회계적으로 깊은 이해도가 있어야 하며 다음의 일을 수행한다.

    전략기획

    정책 승인과 검토

    사무국 책임자의 성과와 보상의 연간 검토

    승계 계획

    보수 규정

    연간 예산과 수입 계획

    재무적 절차

    위기 관리

    관리 감독

    이사회 운영

    - 이사회의 다양한 구성을 위해 이사진은 연이어 9년 이상 임할 수 없다는 규정을 수립한다.

    - 이사회는 회의나 심의, 의사결정에 있어 원격 참여나 온라인 미팅 등 이사회 참여를 위해 적극적으로 임한다.

    - 의장은 이사회를 관장한다. 의장은 이사진들이 조직의 핵심문서와 교육훈련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의장은 이사진들이 자신들의 책임성을 인지할 수 있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며 이해 충돌을 조정하고 참여를 독려하며 이사진을 평가하고 규칙을 준용한다.

    - 이사진은 의장에 따라 매년 각자의 성과에 따라 평가를 받는다.

    투명성과 책무성

    책무성

    - 조직은 국세정과 지자체 양식에 의거 연간 보고서 등 모든 법적 보고서와 절차를 준용한다.

    - 조직은 타 조직에 비교 검토할 수 있는 명료한 성과 측정 체계를 수립한다.

    공적 접근성

    - 이사진은 조직의 의사결정과 그 전차에 대해 자세히 안내한다.

    - 조직은 관리자 그룹과 지속적으로 조직의 활동에 대해 상호작용한다.

    공적 정보

    조직은 모든 활동과 성과가 포함된 연간 보고서를 출력물이나 온라인의 형태로 발간해야 하며 다음을 포함한다.

    조직의 미션, 활동, 결과, 영향(impact)

    프로그램과 서비스에 개인이 어떻게 접근했는지에 대한 안내

    수입과 지출 명세서를 포함한 재정적 정보, 대차대조표 등

    공정성

    조직은 수집된 정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밝혀야 하며 개인 정보에 있어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책임 있게 임해야 한다.

    서비스와 그 비용에 대한 정보는 기꺼이 공개 되어야 하며 할인혜택과 장학혜택 등도 충분히 안내되어야 한다.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책정할 때 조직은 합리적 가격을 설정하는 것은 물론 지불가능한 개인의 능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조직의 수입과 지출에 있어 균형감을 이뤄야 한다.

    재정 관리

    기능

    조직은 도난, 사기, 거짓보고 등을 방지하기 위해 견제와 균형의 의미로써 재정적 임무를 분리하여 수행해야 한다. 이 내부적인 통제장치는 이사회에 의해 채택되어야 한다.

    조직은 문서화된 재정적 절차를 채택하고 조직의 수입과 지출, 자산의 사용 등을 기록하기 위해 적절한 재정관리 소프트웨어를 보유한다. 구체적 내용은 다음을 포함한다.

    현금, 현물 등의 기부

    급여

    리스

    지출 보전

    여행(출장)

    계약

    컨설팅(자문)

    투자

    부채의 사용

    정부기관의 기금을 받는 조직은 지불 수준과 조건, 제출해야 하는 보고서 등이 조직의 미션이나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관심사와 부합 하는지를 성실하게 숙고하며 계약해야 한다.

    조직은 정기적으로 리스크를 진단하고 리스크를 감소시키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며 평판을 현명하게 유지시킬 수 있는 적절한 보험을 구매한다.

    준용

    조직은 현장에 일어날지도 모르는 회계부정 등을 대비해 내부고발자 정책 제도를 둔다.

    지속가능성

    조직은 미션 성취와 활동 수행을 위해 가능한한 기금의 편중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기금출처를 개발한다.

    조직의 자산이 개인이 아닌 조직의 유익함을 위해서만 사용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이해갈등정책을 가지며 이는 매년 이사회로부터 승인되어야 한다.

    모금

    정책

    이사회는 모금계획과 시스템을 수용하며 조직의 예산 목표에 재정이 부족함이 없도록 책임진다.

    조직은 기금(현금/현물)이 조직의 미션에 어긋나거나 혹은 부적합한 기금은 아닌지에 대한 거부 조건을 다룬 문서를 보유한다.

    조직은 모아진 기금의 대부분이 실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위해 사용되도록 유관 기관의 수준과 비교검토 되어야 한다.

    모금에 관계된 개인(혹은 업체) 등이 모금액에 따른 퍼센티지나 커미션을 기반으로 한 보상을 받지 않도록 한다.

    기부자 책무성

    조직은 기부자들에 대한 공개적인 감사표시와 기부자들의 개인정보 보호 사이의 적절한 균형에 늘 신경 쓴다.

    조직은 기부자의 정보를 늘 소중히 다룬다. 그들의 정보를 상호 소통을 위해 적절히 활용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그 정보가 목적 외에 교환, 판매될 수 없다.

    기부자 소통

    조직은 기부자들과 조직의 미션에 관계된 주요 사항과 적절한 시점 등에 관계된 이야기를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수립한다.

    조직은 주요 기부자들에 대해 분명한 이해가 있어야 하며 기부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효과성에 대해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조직은 어떤 것이 기부자와의 더 좋은 소통방식인지 시간을 두고 검토하여 개선시킨다.

    측정

    측정요소

    조직은 해당 지역사회의 문화를 고려한 적절한 측정방식을 수행한다.

    조직의 평가측정은 조직의 규모와 서비스 범위에 따라 현실적으로 구비되어야 한다.

    평가측정 시스템에는 산출물, 변화성과, 임팩트, 활동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까지를 포함한 정보가 반영되어야 한다.

    평가측정은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 모두를 포함하며 효과성과 효율성에 관계된 자료 모두를 포함한다.

    조직은 모든 사업(활동)에 있어서 함당한 평가측정 비용을 포함시킨다.

    측정의 쓰임새

    조직은 평가측정된 자료를 통해 사업(활동)을 개선시키는데 활용하며 전략과 연간 계획을 수립할 때 활용해야 한다.

    조직의 평가측정은 지속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며 광범위한 이해관계자의 참여가 보장되어야 한다.

    미션, 비전, 가치

    미션, 비전, 가치 사명서는 반드시 수립되어야 하며 정기적으로 점검되어야 한다. 아울러 미션, 비전, 가치 사명서는 조직의 핵심목표와 모든 사업(활동)에 걸쳐 방향을 충분히 제시해줄 만큼 상세해야 한다.

    기획 요소(전략기획)

    조직의 모든 계획은 조직의 미션, 비전, 가치 사명서에 정렬되어야 한다. 조직적 변동이나 환경 변화가 있다면 조직의 사업(활동)이 변동된 상황에 잘 적용될 수 있도록 그 조정에 있어서도 적극적으로 임한다.

    사무국 책임자는 조직의 미션이 성취될 수 있도록 중장기적 목표와 목적을 분명하게 설정해야 한다.

    조직의 성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환경 요소(법제도, 시장화녕, 정치적, 경제적 등)을 꾸준히 관찰한다.

    기획요소(운영계획)

    조직의 운영계획은 조직의 미션을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해서 반드시 전략기획에 정렬되어야 한다.

    운영계획은 사업과 그 성과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기 위한 관리도구로 활용된다.

    시민 연계 및 공공정책 활동

    참여 촉진

    고객, 후원자, 자원봉사자 등이 얼마나 적절한 정책으로 영향을 받는지, 정책을 개발함에 있어 얼마나 그들의 재능과 지식이 활용되는지, 정책수립의 과정에 있어 그들이 좋은 기회로 이를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조직은 항상 지원한다.

    옹호주창 및 공공정책 활동

    조직의 이사회는 조직의 미션에 영향을 주고 비영리 섹터 전반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정책이슈에 있어 조직의 입장에 대해 숙고할 책임이 있다.

    만일 옹호주창 할 정책 활동에 조직이 관여하게 되었다면, 조직은 이 업무의 범위와 이 업무를 위해 사용될 자원과 시간에 대해 문서화된 정책이 있어야 한다.

    로비

    조직의 로비활동은 제한된 비용을 사용해야 하며 특별히 연방정부와 국세청 양식에 의거한 보고서가 작성되어야 한다.

    정치적 캠페인

    조직의 구성원들은 개인적 입장과 초당파적 입장을 분간하여, 정당이나 특정 후보자의 편에 서는 것처럼 비춰져지는 상황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경계한다.

    전략적 제휴

    연대활동 전략

    전략적 제휴에 대한 의사결정은 조직의 핵심목표의 연장선이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미션의 성취를 위해 기여되어야 한다.

    평가와 의사결정

    전략적 제휴에 있어 각 역할과 책임이 무엇인지 분명히 하고 제휴의 변동와 종료를 설명하는 분명한 규칙이 있어야 한다.

    조정

    조직은 지역사회에서 유사한 서비스를 공급하는 활동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조직은 소통의 창구를 만들고, 서로를 이해하며, 정부, 비영리, 영리 등 각 섹터의 유익한 협력을 위해 일해야 한다.

    인적 자원

    근로자 정책

    조직의 근로자 정책과 절차는 이사회에 승인받아야 하며 조직은 그 정책과 절차를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검토한다.

    조직은 구성원들이 조직의 정책에 반대할 때 보호받을 수 있는 내부고발자 제도를 도입한다.

    채용과 유지

    조직은 채용에 있어 후보자들의 경력 확인을 수행하며 특히 아동이나 취약계층, 혹은 재정 담당자로 채용될 후보자라면 더 그래야 한다.

    만일 근로자가 퇴사할 경우, 조직은 퇴사면접을 실시를 통해 그들의 경험으로부터 학습해야 한다.

    훈련과 개발

    이사회는 모든 직원들의 경력개발을 위해 예산을 확보한다. 반면 모든 직원들은 적어도 매년 1, 능력에 따른 평가를 받아야 하며 제도화된 성과측정도 받아야 한다.

    자원봉사

    자원봉사 연계

    조직은 자원봉사자들이 어떻게 조직의 미션 성취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는 자원봉사 계획서가 있어야 한다.

    조직은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연계시키고 동기부여하며 인정과 보상할 수 있도록 관계된 자원을 확보해야 한다.

    모집과 검토

    조직은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기 전, 분명한 업무 점의와 필요한 재능, 예상되는 소요 시간, 자원 활동에 대한 영향과 유익함에 대해 분명하게 정비해야 한다.

    연계와 수퍼비전

    조직은 각 자원봉사자들이 그들의 수퍼바이저들과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여 적절한 지원과 동기부여가 제공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자원봉사자들은 능력에 따른 평가를 받고 성과측정에도 임해야 하며 반면 자원봉사자들 역시 조직을 평가하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리더십과 조직문화

    의사결정

    관리자들은 변화되는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조직운영에 적용하는데 시간과 관심을 지속적으로 기울인다.

    관리자들은 조직의 핵심목표의 우선순위를 매길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기금이나 정부 관계자 혹은 다른 외부 요인에 의해 조직 운영이 왜곡되지 않도록 관계관리에 늘 신경 써야 한다.

    소통

    관리자들은 조직에 관계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대해 대처한다.

    관리자들은 조직의 안팎에서 조직의 명분과 미션을 위해 옹호 대변한다.

    문화

    관리자들은 조직의 미션 성취와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참여를 위해 더 많은 책임성을 가지도록 조직의 모든 단위에 걸쳐 지식, 재능,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킨다.

    관리자들은 이사회와 일반 직원들이 각자의 정보를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문화를 육성하여 조직의 혁신과 창의성이 다양한 영역의 협력을 통해 발현될 수 있도록 한다.

    관리자들은 다양한 가치와 문화를 충분히 인정해 줌으로써 구성원들이 인정받고 동기부여될 수 있도록 한다. 조직의 전략, 효과성, 역량 등에 대해서도 언제나 질문이 가능하도록 모든 직원들을 독려한다.

    <출처> Principles and Practices for Nonprofit Excellence. Minnesota Council of Nonprof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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