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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프로그램) 건강한 비영리경영스쿨PROGRAM 2023. 3. 13. 14:16
조직운영, 문제 없으신가요?
임원들은 조직의 특성과 구조를 다 파악하셨나요?
이사회와 운영진은 각자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계신가요?
국내 유일 프로그램.
'건강한 조직 시리즈'의 종결판
「건강한 비영리경영스쿨」을 안내해드립니다.
공익적 조직은 시민의 참여로 작동하므로
운영이 더 어렵고 복잡합니다.
그래서 비영리경영(Nonprofit Management)은
다양한 지식의 포트폴리오를 필요로 합니다.비영리조직 전문가나 사회복지사가 말하기도,
경영학자가 말하기도 어려운 이유는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집대성하되
영리와 비영리의 차이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과거 일부 비영리경영 프로그램을 보면 경영학의 분석기법 몇 개만 적용하고 그치거나
오로지 마케팅적 접근만 과도하게 강조하는 경도된 시도가 있었습니다.
혹은 기업의 경영기법을 무리하게 비영리조직에 이식하려는 반대편의 편향도 있었습니다.NPO스쿨은 이미 지난 10년 동안
조직운영에 관한 각 분야를 말해왔습니다.NPO스쿨은 이미 모든 포트폴리오를 이 블로그에 공개해 왔습니다.
이제 모든 내용을 하나로 묶어
「건강한 비영리경영스쿨」 의 이름으로 제안드립니다.
이 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포트폴리오는
조직의 사명과 전략, 거버넌스, 이해관계자, 성과평가, 재정과 모금, 조직문화 등
조직 운영과 조직 관리의 모든 것을 담고 있습니다.
그 대상은 환경, 인권, 젠더, 복지, 자원봉사, 문화예술 등 다양한 의제를 표방하는 비영리단체/기관부터,
대시민 공익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부처/지자체 담당부서/공공기관/위수탁기관/관설민영을 포함하여,
사회적경제조직, 기업재단, 기업사회공헌팀 등 비영리경영에 대한 전반적 소양이 필요한 곳입니다.우리 거버넌스는 건강하게 작동 하는가?
구성원들은 조직에 몰입하고 있는가?
조직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사업 기획조차 힘겹습니다.
● 프로그램(2024ver) - 과목선택 가능
구분 과목 주요 내용 경영
필수
과정공익활동과
시민사회현대사회와 공익활동
- 공익활동은 무엇이며 범위는 어디까지 일까? 시민운동 vs 공익활동 vs 봉사활동
- 관점에 따라 명칭이 다른 비영리영역을 어떤 기준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을까?
- <국가-시장-시민사회>의 작동원리와 <정부-기업-비영리조직>의 관계는 무엇일까?시민사회와 소셜섹터
- 시민사회? 소셜섹터? 제3섹터? 이러한 세계관의 차이와 유래는 무엇일까?
- 미국, 영국, 일본 등 해외의 비영리영역/사회적경제영역의 기준과 범위는?
- NPO, NGO, CSO, CMO, CBO, PVO 및 사회적경제조직의 종류와 특성은?변화와 미래 전망
- 비영리조직과 사회적경제가 직면한 도전은 무엇일까? 내외부의 환경변화는?
- SDG, ESG, 엔데믹,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시대가 비영리와 무슨 상관일까?
- 중간지원조직, 앵커조직, 스타트업, 민관협력, 지역공동체가 비영리의 대안일까?사명과 전략 전략기획 개론
- 전략기획 프레임워크는 왜 경영전략의 핵심일까? 경영전략 vs 전략기획의 차이는?
- 비전하우스의 구성요소인 미션-비전-가치의 정확한 구분은 어떻게 될까?
- 미션, 비전을 아무리 숙지해도 내재화가 잘 안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기획 vs 계획전략기획 방법론
- 사전 환경분석 과정을 통해 미션, 비전에 명분과 타당성을 부여하는 방법은?
- 비전하우스를 사업과 연결하기 위해 중장기목표를 설정할 때 중요한 것은?
- 환경분석을 입체적으로 활용하여 조직의 기초전략을 개발하는 효과적인 방법은?전략기획 실천론
- 다양한 분석매트릭스를 활용해 사업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재구축하는 방법은?
- 단위사업의 분석을 통한 문제정의와 전략의 개발방법은? 각종 분석도구의 활용
- 사명중심의 직무설계란? 비전체계와 모금/홍보 등 주요 직무로의 연결방법은?이해관계자와
거버넌스이해관계자 구조화
- 사무국 주도인가, 이사회 주도인가에 따른 조직의 특성, 방향 설정방법은?
- 비영리조직에서 흩어져있는 다양한 이해관계 집단을 어떻게 구조화할까?
- 우리조직이 사라진다고 가정할 때 아쉬워할 사람들은 왜 이해관계자와 일치할까?이해관계자 파트너십
- 이해관계자와의 건강한 파트너십, 전략적인 관리방안이란 무엇일까?
- 이용자-회원-후원자-봉사자 등 비영리조직 이해관계자 구조화의 원칙은?
- 이해관계자 파트너십의 사례, ESG경영과 애자일프로세스의 공통적 요소는?이해관계자 경영
- 정부/기업/비영리조직의 거버넌스는 언제 시작해 어떤 원리를 가지고 있을까?
- 건강한 이사회의 역할과 책임의 원칙, '정책 거버넌스'의 현실적 적용은?
- 이사의 <영입-이사의 활동-이사회 평가> 등 이사회 관리체계의 핵심은?인재관리와 리더십 인사 기획
- 사명 중심의 인사규범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비전체계 기반의 인재상은?
- 사명 중심의 사업기획, 비전체계가 연동된 부서(사업)의 KPI, 역량요소 설계란?
- 사명 중심의 건강한 인재상 수립과 인사기획을 어떻게 잘 할까? HRM vs HRD인사 관리
- 인력관리(PM)에서 인적자원관리(HRM)로의 이행은 어떤 시사점을 가질까?
- HRM & HRD이 통합된 비영리조직의 인사업무(HR)란 무엇이 핵심인가?
- <채용-배치-훈련-평가-보상> 등 사람중심의 인사관리체계를 설계하려면?성장을 이끄는 리더십
- 현대 리더십의 주요 이론은 무엇이며 비영리 영역에 어울리는 리더십은 무엇일까?
- 비영리조직 리더의 소통과 언어는 어때야 할까? 몰입을 촉진하는 언어의 습관은?
- 성장을 돕는 리더십이란? 사람이 성장하는 사람중심 보상과 평가를 설계하려면?평가와 임팩트 평가 접근론
- 측정과 평가의 기준이자 토대인 사업정렬(align)표는 어떻게 작성할까?
- 사업의 정렬에 기반한 사업평가와 조직평가의 핵심체계는 무엇일까?
-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임팩트 평가체계는 어떻게 구성하는가?평가 방법론
- 성과관리론: MBO, BSC, KPI는 어떤 시사점을 비영리에게 제공했을까?
- 측정방법론: 로직모델, 변화이론, OKR을 비영리조직에 어떻게 활용할까?
- 건강한 조직의 평가측정 프레임워크란? 측정 vs 평가, Output vs Outcome평가 보고서
- 지속가능성보고서의 특징, 구성, 사례는? 비영리가 적용할 지점은?
- 소셜임팩트보고서의 특징, 구성, 사례는? 비영리가 적용할 지점은?
- ESG보고서의 특징, 구성, 사례는? 현장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조직문화와
지속가능성조직문화와 조직체계
- NPO와 UFO가 지닌 의외의 공통점은? 비영리의 위기와 글로벌 트렌드는?
- 선한 집단은 왜 더 힘들까? 선한 집단엔 왜 더 갈등이 많을까? 평가 vs 피드백
- 조직을 체계화하면 할수록 왜 조직문화는 더 망가질까? 규칙기반 vs 원리기반조직형태와 운영원리
- 수직적 조직과 수평적 조직을 구분하는 정확한 기준이 있을까? 의사결정 vs 결과책임
- 조직의 경직성, 조직의 유연성의 차이는? 직급중심 조직 vs 직무중심 조직
- 똑똑한 조직보다 건강한 조직이 더 오래가는 이유는? 조직 지속가능성의 핵심요소조직몰입과 욕구/결핍
- 조직만족도가 높아도 조직몰입도가 낮은 이유는 무엇일까? 만족 vs 몰입
- 인간의 두 언어, 입장과 욕구란 무엇일까? 욕구와 결핍, 감정의 관계는 무엇일까?
- 성격이란 바뀌는 것일까? 사회성이란 개선되는 것일까? 성숙함의 핵심은?직무
선택
과정비영리 마케팅 기획
- 영리마케팅과 비영리마케팅의 관점은 결정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을까?
- 문제해결을 위한 문제정의, 이를 구조화한 기획의 특성이란 무엇일까?
- 문제를 함께 해결할 참여자를 특정하고, 타게팅을 설정하는 방법은?명분
- 문제를 함께 해결해야 할 이유를 제시하는 명분(Cause)의 설정방법은?
- 요청서와 제안서는 무엇이 다를까, 핵심은 말걸기, 그 비결은 무엇일까?
- 모금, 홍보 등의 직무과정에서의 적용은 어떻게 해야 할까?경험
- 맞춤형 전략을 세우는 경험(Customer Experience)의 설계 방법은?
- '요새 사람'들이 좋아하는, 먹히는 전략의 7가지 사례의 교훈은?
- 챗GPT, 미드저니, 미리캔버스 등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구체적 방법은?모금과 재정 기획
- 대중모금과 고액모금의 문법은 어떻게 다를까? 고액모금의 현재와 트렌드는?
- 모금의 본질은 무엇일까? 건강한 모금의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될까?
- 리더가 나서고, 거버넌스가 함께 하며, 직원이 서포트하는 협력적 모금모델이란?관리
- 금액 기준: 고액모금과 대중모금, 우리조직은 무엇을 선택해야 하며 그 판단기준은?
- 관리 기준: <명분/기획-실행/요청-예우/관리-평가/환류>의 내용과 원리는?
- 행위 기준: 온라인모금, 거리모금, 계획기부, 캐피탈캠페인, 기업모금의 특성은?문화
- 모금가는 누구일까? 어떤 사람이 적임자로 어울릴까? 성격? 능력? 심리?
- 모금가의 성장환경과 금전관이 모금행위와 모금윤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
- 필랜트로피의 유래와 변천, 필랜트로피 조직문화가 모금의 근본인 이유는?★선택 가능하나요? 네, 많은 기관들이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요청해 주고 계십니다.
★어렵다구요? 실무자급, 중간관리자급, 관리자/리더십그룹 여부에 따라 난이도가 조정됩니다.
★누가 듣나요? 비영리조직/공공기관/재단/협동조합/사회적기업/기업사회공헌부서 등 비영리성(not-for-profit) 조직이면 모두 가능합니다.
이 과정은 이재현 대표의 신간 「건강한 비영리경영」에 기초하고 있습니다.★아래 구매하기: 건강한 비영리경영
건강한 비영리경영 | 이재현 - 교보문고 (kyoboboo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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